이론 정리/컴퓨터 구조

컴퓨터 구조 큰 그림

철매존 2024. 2. 1. 22:36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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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컴퓨터 구조
    •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      • 데이터
        • 숫자, 문자, 이미지같은 정적인 정보
        • 커퓨터와 주고받거나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하기도 함
        •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        •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      • 명령어
        •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
        • 명령어란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        •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        •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
    •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      • CPU
        •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부품
        • 요거를 구성하는 핵심 3가지가
          • ALU : 계산기
            • 이거는 산술연산 / 논리연산을 하는 장치다.
          • 레지스터 : CPU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-> 임시 저장장치
          • 제어장치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            • 제어 신호란)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
            • 종류는 메모리 읽기 / 쓰기 신호가 있다.
      • 메모리(주기억장치)
        •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          • 즉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
        • 근데 메모리 보면 저게 칸이 여러개가 있어보인다.
          • 그게 "주소"이다.
          •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가 엄청 많은데 내가 원하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어디 있는지 알기 위해 사용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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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    • 요런 느낌
            • 주소가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게 어디있는지 알 수 있다.
      • 보조기억장치
        • 이거는 비휘발성으로,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계속 보존 가능
        • 말하자면 메모리는 실행할 내용을 저장하고 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내용을 저장한다.
      • 입출력장치
        • 이건 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~ 이런거임ㅇㅇ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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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      • 시스템 버스 : 위의 부품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것을 시스템 버스라고 한다. -> 얘는 메인보드에 속해있다.
          • 근데 이것도 내부적으로 3개의 내부 구성이 있는데
            • 주소 버스)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
            • 데이터 버스)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            • 제어 버스)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