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- 컴퓨터 구조
-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- 데이터
- 숫자, 문자, 이미지같은 정적인 정보
- 커퓨터와 주고받거나 내부에 저장된 정보를 데이터라 통칭하기도 함
- 0과 1로 숫자를 표현하는 방법
- 0과 1로 문자를 표현하는 방법
- 명령어
- 컴퓨터는 결국 명령어를 처리하는 기계
- 명령어란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-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- 명령어의 생김새와 동작 방식
- 데이터
-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
- CPU
- 메모리에 저장된 명령어를 읽어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하는 부품
- 요거를 구성하는 핵심 3가지가
- ALU : 계산기
- 이거는 산술연산 / 논리연산을 하는 장치다.
- 레지스터 : CPU내부의 작은 저장장치 -> 임시 저장장치
- 제어장치: 제어 신호를 내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- 제어 신호란) 컴퓨터 부품들을 관리하고 작동시키기 위한 전기 신호
- 종류는 메모리 읽기 / 쓰기 신호가 있다.
- ALU : 계산기
- 메모리(주기억장치)
-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즉 어떤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한다.
- 근데 메모리 보면 저게 칸이 여러개가 있어보인다.
- 그게 "주소"이다.
-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의 종류가 엄청 많은데 내가 원하는 명령어와 데이터가 어디 있는지 알기 위해 사용된다.
- 요런 느낌
- 주소가 있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게 어디있는지 알 수 있다.
-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하는 부품
- 보조기억장치
- 이거는 비휘발성으로, 전원이 꺼져도 저장된 내용을 계속 보존 가능
- 말하자면
메모리는 실행할 내용을 저장
하고보조기억장치는 보관할 내용을 저장
한다.
- 입출력장치
- 이건 뭐 모니터 키보드 마우스 ~ 이런거임ㅇㅇ
- 시스템 버스 : 위의 부품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것을 시스템 버스라고 한다. -> 얘는 메인보드에 속해있다.
- 근데 이것도 내부적으로 3개의 내부 구성이 있는데
- 주소 버스) 주소를 주고받는 통로
- 데이터 버스)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받는 통로
- 제어 버스) 제어 신호를 주고받는 통로
- 근데 이것도 내부적으로 3개의 내부 구성이 있는데
- 시스템 버스 : 위의 부품들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기 위한것을 시스템 버스라고 한다. -> 얘는 메인보드에 속해있다.
- CPU
-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
'이론 정리 > 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5장 정리 (0) | 2024.04.27 |
---|---|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4장 정리 (0) | 2024.04.13 |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3장 정리 (0) | 2024.04.02 |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2장 정리 (0) | 2024.03.24 |
한 권으로 읽는 컴퓨터 구조와 프로그래밍 1장 정리 (1) | 2024.02.18 |